최근 20일 83마리…부산은 왜 자주 멧돼지떼가 출몰하나

  

08-Nov-2019 0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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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6일 오전 부산 남구 한 주택가에 나타났다가 경찰이 쏜 실탄 3발을 맞고 죽은 멧돼지. 이 멧돼지는 무게 100㎏가량의 어른 멧돼지였다. 부산경찰청 제공
최근 부산 도심에 멧돼지가 출현하는 횟수가 부쩍 늘면서 그 이유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7일 0시 58분께 부산 사상구 보훈병원 주차장 부근에 멧돼지 2마리가 나타났다는 신고가 경찰에 접수됐다.

비슷한 시각 강서구에 있는 경마장 부근에서도 멧돼지 3마리가 돌아다닌다는 신고가 들어왔다.

경찰이 출동해 수색했지만, 멧돼지는 모두 달아났다.

앞서 6일 오전 7시 30분께 남구 대연동 한 주택가에서 경찰이 실탄을 쏴 멧돼지 1마리를 사살했다.

5일 오후부터 6일 오전 사이 부산에서 112에 접수된 멧돼지 신고는 8건, 15마리가 나타났다. 이 중 3마리는 차에 치여 죽거나 사살됐다.

부산경찰청에 따르면 지난달 16일부터 이달 6일까지 멧돼지 출몰 신고는 49건, 83마리에 달했다.

이 중 16마리가 사살 또는 로드킬 됐고, 67마리는 인근 산으로 달아났다.

다행히 멧돼지 사체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바이러스는 검출되지 않았다.

번식기를 맞아 매년 이맘때 도심에 멧돼지가 나타났지만, 올해는 출현 빈도가 더 늘었다는 것이 경찰 설명이다.

그 이유를 두고 경남·울산 등 부산 근교에서 수렵을 피해 달아난 멧돼지들이 부산으로 모여들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박도범 야생생물관리협회 부·울·경 사무국장은 “경남, 울산에서 매년 8월에서 11월 말까지 기동포획단을 운영해 대대적인 유해조수 포획을 하는데 이를 피해 멧돼지가 부산 도심까지 온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지역 멧돼지 포획 상금(10만원)은 예년보다 줄어 포획단 활동이 예년보다 위축된 상태다.

가을로 접어든 산에 먹이가 부족해 도심으로 내려오는 멧돼지가 많아졌다는 주장도 있다.

최인봉 부산야생동물보호협회 회장은 “먹이 싸움에서 도태한 멧돼지가 산을 벗어나 도심까지 오는 경우가 많다”며 “특히 도토리 등을 등산객이나 시민이 가져오기도 해 멧돼지 먹이가 더욱 부족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온라인뉴스팀 sportskyunghyang@kyunghya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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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플랫폼노동자 가운데 배달 앱 요기요 배달 기사를 근로자로 인정하자, 업계 안팎에서는 이번 판단이 라이더 고용 및 급여 지급 시스템에 영향을 미칠지에 관심을 쏟고 있다. /더팩트 DB

업계 "요기요는 특수사례"…라이더 자율성 보장 강조

[더팩트|이민주 기자] 정부가 플랫폼노동자 가운데 배달 앱 '요기요' 배달 기사(라이더)를 근로자로 인정하면서 업계 안팎에서는 이번 결정이 시장 전반의 라이더 고용 및 급여 지급 시스템에 미칠 영향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다.

지난달 28일 서울북부지방노동청은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이하 요기요)의 자회사와 업무위탁계약을 맺은 라이더 5명이 제기한 진정 사건에서 이들을 근로자(노동자)로 인정했다.

요기요플러스라는 맛집 배달 서비스를 하는 라이더들은 현재 요기요와 업무위탁계약을 체결하고 개인사업자 신분으로 일을 하고 있다. 그러나 노동청은 이들 라이더들의 업무 형태, 계약 내용을 토대로 근로자성이 인정된다고 판단했다.

판단 근거는 세 가지다. 노동청은 요기요가 배달 기사의 임금을 시급으로 지급한 점, 회사 소유 오토바이를 무상으로 대여하면서 유류비 등을 회사가 부담한 점, 근무시간과 장소를 회사에서 지정하고 출퇴근을 보고하도록 한 점을 바탕으로 이들을 근로자로 봤다.

이번 판단으로 일각에서 다른 배달 앱 라이더들도 노동자로 인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반면, 배달 애플리케이션 업계는 요기요의 사례가 특수한 것으로 보고 이번 노동청의 판단이 업계 전반으로 확대 적용되진 않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주요 배달 앱의 라이더 고용 형태를 보면 먼저 요기요의 경우 라이더와 업무위탁계약을 체결하고 배달 건에 따라 급여를 지급하는 방식과 이른바 '세미'로 불리는 기본급과 건당 지급을 혼합한 방식을 활용하고 있다. 건수만큼 급여를 받는 라이더가 전체 중 80%를 차지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배달의 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등 배달 서비스 업체는 각기 다른 방식으로 라이더를 고용하고 있다. 요기요와 쿠팡이츠는 모두 라이더와 업무위탁계약을 채결해 서비스를 운영한다. /이민주 기자

대표적인 사례로는 쿠팡이츠가 꼽힌다. 해당 회사는 요기요와 동일하게 라이더와 업무위탁계약을 체결해 라이더를 고용하고 있다. 대신 급여는 건 별로 지급하는 한 가지 방식만 활용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배달의 민족은 급여 지급 방식에 따라 고용방식도 달라진다. 이 회사의 급여 지급 방식은 세 가지로 라이더가 선호하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급여는 시급제, 건 당제, 고정급제(월급)다.

한 업체 관계자는 "요기요와 자사 라이더 고용방식은 전혀 다른 형태다. 노동청이 요기요 일부 라이더를 노동자로 판단한 근거에 비춰봤을 때 자사 라이더를 근로자라 볼 수는 없는 케이스"라며 "요기요의 경우 오토바이를 회사에서 지급하고 근무시간과 장소를 제한한 것이 특히 문제가 된 것으로 알고 있다. 자사의 경우 업무 전반을 라이더들의 자율에 맡기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업체 관계자도 "이번 판단을 자사 라이더에 적용하기는 무리가 있다. 자사의 경우 라이더들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하고 있다"면서 "여기에 더해 애초에 라이더분들이 개인사업자로 일하고 싶어 하신다. 본인이 일한 만큼 건당으로 돈을 받아 가려는 라이더들이 대부분"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요기요는 내년부터 모든 라이더의 급여 지급 방식을 건 당 수수료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변경한다는 계획이다.

요기요 관계자는 "일부 라이더들에게 시급을 지급했던 것은 신생 허브의 라이더 확보를 위한 일시적인 정책이었다. 성북허브의 경우 설립 초기 주문 수가 충분히 많지 않은 지역이라 라이더들의 수익을 보장하기 위해 일정 기간 동안 그렇게 한 것"이라며 "이번 진정과 판단을 계기로 이런 정책이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해 해당 정책을 이미 변경했다. 앞으로도 꾸준히 운영 정책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minju@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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